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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컵 상업화, FIFA 공식 파트너만… “앰부시 마케팅 단속”





월드컵 상업화, FIFA 공식 파트너만… “앰부시 마케팅 단속”(2014.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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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기업들은 월드컵에서 자사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해 치열한 각축전을 펼친다. 
그중 가장 효과적인 홍보수단은 세계축구연맹(FIFA) 파트너나 월드컵 스폰서로 계약하는 것이다.



계약금은 정확히 공개되지 않았지만,
2014 브라질월드컵 FIFA 공식파트너 소니의 경우 3억500만 달러를 지불한 것으로 알려졌다.
브라질월드컵 공식 파트너는 아디다스, 코카콜라, 현대기아차, 에미레이트항공, 소니, 비자 등 총 6곳이다.


후원사마다 계약 품목은 따로 있다. 
아디다스는 스포츠용품을, 코카콜라는 음료를, 에미레이트 항공은 비행기를, 
현기차는 승용차와 미니버스, 밴을 제공하는 형식이다.




FIFA가 주최하는 행사에서 코카콜라를 제외한 타사 음료는 일절 판매 금지다. 
코카콜라가 FIFA 파트너이기 때문이다.
심지어 FIFA 관계자가 투숙하는 호텔도 그런 조건을 갖춰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FIFA는 이 호텔을 이용하지 않는다.



- 와우. 호텔까지 그런 조건을 갖춰야 한다니...
   미처 그런 부분까진 생각 해본적이 없는데, 역시! 상당히 디테일 한 것 같네요.




간혹 예외도 있다.
2006 독일월드컵 기간 FIFA는 공식파트너인 ‘버드와이저’에게만 독점광고와 판매권을 인정했지만,
독일인의 강력한 반발로 독일 맥주회사 ‘비트부르거’의 제품 판매를 인정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