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전이 보여준 '독점적 상업권'의 정석…그리고 K리그와 상생(2015.11.13)
12일 미얀마전이 열린 수원월드컵경기장(빅버드)
미얀마전은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 2차예선이지만 아시아축구연맹(AFC)은 2차예선의 경우,
해당 축구협회가 경기를 주최하고 마케팅 등 각종 권리도 모두 갖도록 했다.
대한축구협회는 자판기 두 개에 영문 이니셜 ‘KFA’가 선명하게 새겨진 파란색 가림막을 씌웠다.
나머지 하나는 자판기 음료회사 로고를 그대로 노출하는 등 협회 측에서 하나도 손대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방치된’ 자판기 음료회사는 협회와 오랜 기간 스폰서십을 맺고 있기 때문이다.
박용철 협회 마케팅 팀장은
“다른 두 대는 후원사의 경쟁 음료회사 소유 자판기다.
A매치는 협회 독점 마케팅 권리가 보장되기 때문에 당연히 파란색 커버로 가린다”고 설명했다.
빅버드 정면엔 큰 기둥이 십여개 세워져 있는데 협회는 이 구조물도 모두 후원사 광고로 채웠다.
빅버드를 6대4 비율로 나눠 소유하고 있는 경기도와 수원시, 2017 20세 이하 월드컵 등 공공성을 띈 광고만 허용됐다.
잘한 마케팅, 좋은 마케팅
그러나 KFA 아래에 현재 스폰서들 로고까지 넣었으면 더 좋았을 것.
사소한 거지만 이런 것 하나하나가 다 스폰서 기업들 입장에서는 고맙고 자부심도 생기고,
이런게 모여서 나중에 재계약까지도 하게 만들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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