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흔(한끄)적/주린이 일기

나의 주식 3분기는? (feat.셀프IR)

 

지난 2분기를 되새겨 봤던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3분기 IR 시즌도 끝이 났다!
예전 글을 보며, 참 열정적이었구나 싶은 생각도 든다^^;


(나의 2분기 셀프IR 글 : vivresavie.tistory.com/793)

 

나의 주식 2분기는? (feat.셀프IR)

요즘 기업들의 2분기 실적 발표 시즌이기에 나도 주린이로서 나의 2분기를 되짚어 보게 되었다. 엑셀로 매수, 매도, 투자금 관련해서 주식투자일지를 기록하고 있었는데 허허... 지금 보니 3주치

vivresavie.tistory.com

 

암튼 11월 중순을 기점으로 상장 기업들의 3분기 실적 발표 시즌이 끝이 났고,
당연히 내가 가진 종목 회사들의 발표를 관심있게 지켜봤다.


어려운 상황 속 3분기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한 회사도 있고
그렇지 못한 회사도 있지만, 모두들 고생 많으셨습니다!!!


수익을 가져다 준 기업에 감사드리며,
4분기에도 대박 나세요!
저도 그럴게요:) 

개인적으로 3분기는 주식에 투입한 자금을 대폭 늘린 시기이기도 하다.
2분기에 재미를 봐서?, 초저금리가 계속되니까? 등등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내가 자고 있어도 내가 투자한 회사를 통해
그 회사의 누군가가 일을 해주셔서 돈을 벌게 해주니까가 아닐까?
아, 물론 손실을 볼 수도 있지만ㅎㅎ
(솔직히 주식은 바보 같은 짓만 안 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 주린이 올림 -)

 


 

일단, 미국주식 먼저 돌이켜보면 2분기로 재미봤던 항공주를 거의 손절했다.
심하게 물린 아메리칸 항공은 아직도 보유 중이지만,
보잉과 유나이티드항공은 미련 없이 손절했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가 꺾일 기미가 보이지 않았던 게 첫째 이유고
계속 그 돈을 묶어두자니, 기회비용이 크게 느껴졌었다.
테슬라를 추매 하는 게 장기적으론 더 이득이겠다 싶어서 그렇게 했다.

또 테슬라가 배터리데이 + 주식분할 + S&P500 편입 등으로 핫해서
매일매일이 불장이었기 때문에, 테슬라를 추매했다!


나조차도 테슬라 수익률이 40%가 넘었었는데,
초기에 사신 분들은 정말...핳ㅎㅎㅎㅎㅎ (여기까지)
아직 몇 개 더 가지고 있는데.. 역시 슬라는 사랑입니다♥

 

항공주 손절OTL 및 테슬라 일부 익절

 

전세계적으로 전기차 시장이 핫해지고 있어서 그런지
슬라의 시장점유율은 점차 약화되겠지만 소프트웨어로도 어나더 레벨을
보여줄 것이기에 테슬라는 평생 가져가야지:)

내가 보유한 미주 현재 포트폴리오는 다양하다.
테슬라 말고 다른 전기차 회사들도 있고, 애플, 알리바바, 반도체주, 제약주, 항공주 등
적은 종목에 집중 해야한다고 생각하지만 세상에 훌륭한 기업이 참 많은 것 같다ㅎㅎ 
어쨌든 미주 4분기, 화이팅!

 


 

현재 3분기 국내 주식은 나름 따뜻한 장이었던 것 같다!
많은 기업들이 코로나 전의 주가를 어느 정도 회복하기도 했어서
4월에 시작한 나로서는 그때에 비하면 꽤 올라있는 대장주들이 눈에 띄었다.

그리고 2분기에도 효자였던 한화솔루션우는 3분기에도 효자였다.
지금은 한화솔루션 일반주로 갈아탔고, 잔고에서 역시 좋은 수익률을 내고 있다.


4~5월에 1만원 후반대에 샀다가 2만원 초중반에 팔았었고,
3분기에 2만원 초중반에 샀다가 3만원 진입해서 팔았었는데,
지금 한화솔루션은 1주에 4만원 후반이다!

 

 

6월부터 주위에 계속 저평가된 주식이라고 사라고사라고 했었는데,
한화솔루션 더 승승장구 하길!!!ㅎㅎ

 

그리고 3분기에도 빠질 수 없는 제약주!!!
2분기엔 휴마시스로 재미를 봤다면, 이번엔 재미라기보다는 장투해야할 종목을 만난 것?
바로바로 에이치엘비생명과학!  3총사가 상장해있다.
#에이치엘비 #에이치엘비생명과학 그리고 #에이치엘비제약 (메디포럼제약이 인수되어서 이름 변경됨)


에이치엘비는 비싸고, 에이치엘비생명과학을 줍줍했다!
지금 다시 들어가서 떨어질 때마다 줍줍 중....
다양한 부분으로 임상 진행중인데, 내년에 또 좋은 소식 있었음 좋겠다:)
주주들이 돈 모아 신문에 광고 냈다는 일화가 유명.... (공매도 세력에 대한 걸로)
그 소식을 안 에이치엘비는 회사 홈페이지에 감사문을 올리고.... 


 

또 다른 제약주였던 필로시스는 검체키트로 승인을 받아서 핫했는데, 5연속 상한가를 갔기도 했다.
그때 +80만원 정도 였는데, 상한가 하루 더 가겠지 기다리다가 다음날 하한가 떠버려서...
오케이, 좋은 과외했다!!!!! 다신 안들어가^^;

끝으로 나의 3분기는 엔터분기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래 사진엔 첨부 안했지만 YG엔터까지 해서 3사 주식을 다 가지고 있었기도 했고,
추가로 YG PLUS까지!


개인적으로 엔터랑 게임 쪽은 웬만한 증권사 애널리스트보다
그 분야에 관심있는 사람이 훨씬 더 잘 알수 있다고 생각한다.

암튼 7~8월의 JYP는 니쥬로 인해 주가에 날개를 달았고,
7월초 그 대열에 합류했기에 8월에 저 수익을 낼 수 있었다.

주주로써 니지프로젝트 전편도 다 보면서 확신을 느꼈고,
포트 비중을 늘려야겠단 생각에 추매하기도 했다ㅎㅎ
 
현재 역시 내 포트 중 JYP엔터가 차지하는 비중은 꽤 크다 (12월이 너무 기대중!!!) 
JYP만큼 소속 아티스트 라인업이 단단한 엔터사가 없는 것 같다^^;
CEO의 철학이나 마인드도 너무 좋고ㅎㅎ



코로나로 음악계도 큰 타격이 있었지만,
온택트 콘서트나 IP활용 콘텐츠를 통해 또 다른 시장은 연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JYP 화이팅!

 

YG PLUS는 블랙핑크가 컴백하기 직전 주까지만 해도 수익이 +100만원이 넘었는데,
컴백일이 추석 연휴 중이어서 장이 쉬었고....
하필 내 출장기간이라 주식 보질 못하면서 다 빠져나가선 대응하질 못했다ㅠㅠ
하지만 다음 분기 실적발표를 기대해봐도 좋으니 SM빼고 나머지는 아직도 다 가지고 있다!

 
오케이, 연말까지 무조건 엔터지!!!
(JYP는 내년에도 쭉쭉!!)

현재 국내 포트폴리오에는 장기저축연금으로 생각하는 주요 대기업도 있고,
그 외에 제약, 엔터, 증권, 게임주까지 역시 다양하다.
다시금 돌이켜 보면서 국내 주식 역시 종목을 간소화 해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 


물론 수익실현을 한 3분기 요약이지만, 나 역시 손해본 종목들도 꽤 많다.
4분기도 열심히 공부해서 더 많은 수익을 내길 바라며,

일단 내일 아침을 기다려본다ㅎㅎ

 

반응형